2009. 8. 30. 23:00 카테고리 없음

커티스 제임스 잭슨 3세(Curtis James Jackson III, 1975년 7월 6일 ~ )는 미국의 랩 가수로서 50 Cent(피프티 센트)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03년에 발매된 'Get Rich or Die Tryin'과 2005년에 발매된 'The Massacre'로 힙합스타로 알려졌다.그는 현재까지 2100만장을 팔았다.

뉴욕시에 있는 퀸스 근처 사우스 자케이카에서 태어난 50 cent는 12세에 마약 매매를 시작했었다.[1] 2002년 그의 앨범 Guess Who's Back?을 출시한 후, 50 cent는 랩퍼 에미넴에 의해 발굴되었고 인터스코프 레코드와 계약을 맺었다. 그의 최초의 주요한 상업적 성공을 산출했던 에미넴닥터 드레의 도움으로 그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판매를 하는 랩퍼들 중 하나가 되었다. 2003년 그는 G-Unit Record를 설립했다.

그는 현재까지 자 룰, 캄론, 더 게임,릭 로스,릴 웨인,제이다키스,팻조 등과 사이와 비프가 있었다.

2009년 에미넴,닥터 드레,G-Unit 등과 함께 새 앨범 'Before I Self Destruct'을 제작중이며,같은 이름으로 영화도 개봉한다.

생애

유년기

그는 뉴욕시티에 퀸즈 근터인 사우스 자메이카에서 출생했다.그는 아버지와 어머니없이 자랐다. 마약판매인인 '사브리나'에게서도 자라났다.그는 그녀와 함께 범죄를 저질렀지만 17살때 복싱을 배우게된다.그는 주니어 올림픽에도 출전했다.20살때는 학교를 마치고 마약판매를 했다.그는 항상 총과 코카인 등에 마약 그리고 그것을 살 약간의 돈을 가지고 다녔지만 10학년때 금속탐지기로 인해 고등학교안에서 잡혔다.

1994년 6월 29일 그는 마약소지죄로 검거된다.그는 약 3주동안 검거되고,그동안 경찰은 그의 집에서 수많은 마약과 약물과 여러 불법 총기구 등을 발견했다.그는 약 3년이상의 징역형을 받지만,6달뒤에 신병 훈련소로 입대된다. 잭슨(50 센트의 본명)은 '나는 코카인을 않했다고,그냥 오직 팔기만 했을 뿐이야'라고 말했다.

그는 이때부터 닉네임인 50 센트라는 별명을 얻게된다.이 별명은 케빈 마틴이라는 미국 뉴욕시에 범죄자의 예명이었던 '50 센트'를 따온것이며,잭슨은 '난 이 닉네임이 잘 와닿아. 난 이 케빈 마틴이라는 놈이랑 똑같은 놈이야, 그 이상의 뜻은 없지, 그저 좋을 뿐이야'라고 말했다.

1996 ~ 2000 : 랩커리어의 시작

그는 그의 친구와 함께 기악에 맞춰 랩을 하기 시작한다.1996년 그는 미국의 유명힙합그룹인 런 디엠씨의 맴버인 잼 마스터 제이로 부터 악기사용법,랩,작곡,녹음하는 법 등을 배운다.그는 동료이자 랩그룹인 어닉스1998년에 발표한 곡인 'React'에 참여한다.그는 잼 마스터 제이의 영향을 받아 후크를 만들줄 알았으며,제이는 그의 첫앨범에 참여하고,제작한다.(그러나 발매되지 않았다.)1999년 그가 잼 마스터 제이로 부터 떠난 후 그는 음악회사인 콜롬비아 레코드에 픽업된다. 그는 뉴욕에 있는 회사녹음실로 가서 2주만에 30곡이 넘는 곡을 제작한다.

2000년 그는 첫앨범인 'Power Of the Dollar'를 발매한다.이 앨범에는 유명힙합그루인 유지케이블랙 차일드,N.O.R.E,데스티니 차일드가 참여한다.또한 크루인 G-Unit을 만들어 활동하기 시작한다.그는 'How to Rob'이라는 싱글로 언더그라운드 힙합계에서 이름을 알린다.이 싱글은 잭슨이 차안에세 녹음한 곡이었다.그는 커럽,우 탱 클랜,제이 지,빅펀 등의 트랙을 샘플링해서 녹음했었으며,한때는 나스의 앨범인 'Nastradamus'으로 투어도 했다고 한다.그의 또다른 히트싱글인 'Thug Love'는 안타깝게도 그가 총격을 당해 입원하면서 뮤직비디오 촬영과 활동이 무산되었다.

2000 ~ 2001 : 총격

2000년 5월 24일 그는 뉴욕 퀸즈 브릿지에서 한 남자로부터 저격당한다.그는 자신의 할머니네 집으로 가던 중 어떤 남자가 9mm 권총으로 그를 저격했으며,총 9방을 맞았다.그는 팔,두 다리,가슴,볼에 총을 맞았으며,그때부터 그는 혀의 앞부분에 상처를 입어 혀짧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그는 병원으로 옮겨저 13일동안 입원했었다.당시 그를 총격했다고 단언되던 '베릴 바움'은 그 사건이후 3주 후에 사망한다.

그가 병원에 있었을때 그때 콜롬비아 레코드와 계약을 했다.그러나 얼마안가 퇴출당하지만,샤 머니 엑스엘이라는 사업동반자를 만나게 되며,그와 함께 30곡을 작업한다.그와의 작업물들은 바로 믹스테잎인 'Guess Who's Back?'인데 이 앨범은 2002년 발매됬으며,나스,유지케이 등이 참여했다.그는 이어셔 계속 곡을 작업하는데 바로 '50 Cent Is the Future'을 발매한다.이 앨범에는 그뿐만아니라 토니 야요,로이드 뱅크스와 같은 G-Unit과 프로듀서인 디제이 클루가 참여했다.



Notorious B.I.G(본명:Christopher George Letore Wallace)(출생-사망:1972년 5월 21일 (미국) - 1997년 3월 9일)은 미국의 랩퍼였다.그는 뉴욕 출신의 랩퍼이며,히트앨범이자 데뷔앨범인 'Ready To Die'로 데뷔했다. 이 앨범으로 그는 '이스트 코스트 스타일'이라는 힙합장르를 창조햇고, 결국에는 투팍을 거점으로 하는 '웨스트 코스트'와 치열한 디스전이 있었다.

그는 1997년 3월 9일 L.A.에서 총격으로 인해 사망했다.사망 후 그의 더블디스크 앨범인 'Life After Die'가 발매됬으며,발배 15일만에 빌보드차트에서 1위를 했다. 죽은 후에 이 앨범을 포함해 3장의 앨범이 더 발매됬다.그는 죽은 뒤 MTV 'The Greatest MCs of All Time'에서 3위를 했다.

생애

출생과 데뷔

1972년 5월 21일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가난에 찌든 생활을 했다.그는 고등학교를 다닐때 제이 지,버스타 라임즈 등과 힙합으로 인해 친해지고,코카인 등을 팔고 돈을 얻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천재적인 랩핑을 소유하고 있었고, 그는 이웃 친구들의 도움으로 몇 개의 데모 테이프를 만들었다. 그 테이프들은 주변 지역에서 먼저 떠돌아 다녔고 당시 디제이 였던 Master Cee의 손에 들어가게 된다.깊은 인상을 받은 마스터 시는 그의 테이프를 당장 힙합 전문지 [THE Soruce]의 기자이자 랩퍼 빅 대디 캐인과 같이 일하는 '메티 시'에게 들려주었다.

결국 비기는 [THE Source]매거진의 'Unsigned Hype'란에 실리게 됐고 업타운 레코드 사의 인턴사원이었던 퍼프 대디를 만나게 됐다. 데뷔 앨범에 착수하기 전에 Puff Daddy와 함께 업타운 레코드를 떠난 비기는 새로운 레이블 베드 보이 레코드에 둥지를 틀었다.

그는 메리 제이 블라이즈의 곡인 'Real Love Remix'에 랩으로 참여한다.이 곡은 빌보드차트 4위를 기록했다.또한 이외에도 여러 리믹스 곡에 참여하고,1994년 7월 LL Cool J, 버스타 라임즈가 참여한 크레이그 맥에 'Flava In Ya Ear'에도 참여한다. 이곡도 빌보드 핫 100에서 9위로 데뷔한다.

성공

1994년 8월 4일 그는 R&B싱어인 페이드 에반스와 결혼하게 된다.

그리고 첫 싱글은 Juicy/Unbelievable이었고 팝 차트 27위를 기록하며 곧장 골드 싱글을 기록했다.이어 1994년 8월 첫앨범인 'Ready to die'가 발표됐다.이 앨범은 빌보드차트 13위로 데뷔했고, 앨범은 더블 플래티넘을 기록했고, 싱글인 6위곡 Big poppa, 2위곡 One more chance가 각각 백만장이 팔려나가는 스매시 히트를 기록했다.그는 그래미 어워드에서 'Best Rap Solo Performance'상을 받는다.

이 앨범은 지금까지도 힙합명반으로손 꼽힌다. 1995년 6월과 1997년 3월에 강도와 불법 총기 사용 등으로 체포되기도 했지만, 그는 후배 양성에도 힘써 랩퍼인 릴킴, 릴 케이스 등이 소속된 프로젝트 그룹 주니어 마피아를 데뷔시키기도 했다.

주니어 마피아1995년 첫앨범 'Conspiracy'으로 데뷔했다.싱글인 'Get Money'나 'Playa's Anthem 은 골드와 플래티늄을 받았고, 이어서 그는 R&B 뮤지션들과도 작업한다.대표적으로 112이나 '토탈' 등과 작업한다.그는 또한 그해의 가장 많이 앨범을 판 솔로 랩퍼,아티스트가 된다. 그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그해의 최고의 랩아티스트 상을 받는다.

그의 명성과 성공이 높아질때즘 그는 서부힙합계의 거물인 투팍디스전쟁을 한다.투팍이 '클린턴 담옥'에 수감 중일때 그는 바이브 매거진과 인터뷰를 했는데,그는 이렇게 말했다.

'1994년 11월 30일 내가 총격을 당하기전에 '비기랑 퍼프 대디는 내가 총격을 당했던 맨하튼에 스튜디오에 있었어. 그들이 날 쏜거라고.그리고 내 보석이랑 돈을 뺏었겠지.'라고 말했다.

하지만 퍼프 대디와 비기는 '그가 총격에 맞앗을때 난 그를 엘리베이터 앞에서 봤지.투팍이 이렇게(자신들이 쐈다고 주장)말했지만, 사실이 아니야. 우린 않그랬고,그가 정신이 없어서 그렇게 말했을거야. 생각해봐 총을 몇발이나 맞은 사람이 제정신일수 있겠어'라고 하며 그 주장을 부정했다.

체포, 투팍의 죽음과 첫아이

1995년 8월 그는 두번째 앨범작업에 착수했다.그는 뉴욕트리니다드, 로스엔젤러스에서 작업을 했다.그러던 중 그는 마이클 잭슨의 앨범인 HIStory: Past, Present and Future, Book I에 수록곡인 'This Time Around'에 참여한다.

1996년 5월 23일 그는 맨하튼에 한 나이트클럽에서 두사람에게 총격을 한 죄로 체포된다.그는 유죄를 선고받고, 100일동안 자원봉사행을 받았다. 같은해 몇 달후 뉴저지에 있는 그의 집에서 각종 총기와 마약이 발견되어 벌금을 물었다.

1996년 6월 투팍이 그와 그의 친구들을 디스하는 트랙인 'Hit'em Up'이 공개되었다.이 곡에서는 그가 투팍과 이혼했던 여자와 성관계를 했고,내 스타일과 내 모든것을 따라했다고 하며, 디스했지만,그는 제이 지의 트랙인 'Blooklyn Finesta'에서 '내 아내는 임신중이다'라고 랩했다.그리고 1997년 라디오 인터뷰에서 '난 그의 스타일이나 모든 것을 따라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의 라이벌이자 경쟁자였던 투팍1996년 9월 13일에 사망한다.당시 그는 그의 사망에 연루되었지만 이때도 역시 '난 그를 죽이지 않았다.'라고 해명했고, 각종 언론과 잡지에서는 그의 죽음을 비기와 연루시켜 소개햇다.투팍이 죽음으로써, 동.서 디스전쟁을 끝났다.

같은해 10월 20일 그의 아들인 'CJ" Wallace, Jr'다 태어났다.

Life After Death 와 사고

1997년 그는 앨범명을 'Life After Death... 'Til Death Do Us'로 정했다.(하지만 후에 'Life After Death'로 줄여짐) 그는 앨범활동을 몇주두고 교통사고를 당한다.그는 한동안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만 했다.그는 또 41,000달러의 벌금을 냈다.

사망

그는그의 후속앨범 홍보와 타이틀곡 "Hypnotize" 의 뮤직비디오 촬영을 위해 1997년 켈리포니아를 방문하였다. 그는샌프란시스코 The Dog House와 KYLD에서 인터뷰 도중 "안전에 위험을 느낀 후부터 경비원을 고용했다" 밝히면서 이것은 정확하게 "랩퍼로서가 아니라 유명인으로서 고용한 것이다." 덧붙였다. Life After Death의 일정은 1997년 3월 25일까지 걸쳐있었다.

1997년 3월 8일, 로스엔젤레스 the 11th Annual Soul Train Music Awards에서 Toni Braxton에게 수상을 발표하다가 몇명 관중에게 야유를 당했다. 수상식 이후 왈렌스는 Vibe 매거진과 Qwest 레코드가 주최한 파티를 Faith Evans,알리야,디디 와 the Bloods and Crips gangs 맴버들과 참석하였다.

3월 9일, 오전 12:30분 경 왈렌스는 그의 동료들과 초만원으로 인해 벌어진 화재때문에 일찍 끝나버린 파티후에 CMC사의 Suburbans 차종을 이용해 호텔로 돌아가던 도중 그는 조수석에 탑승중이었다.

오전 12:45분, 거리는 이 행사를 떠나는 이들로 만원을 이뤘다. 왈렌스가 탑승중이었던 트럭은 박물관으로부터 46M떨어진 적색신호 앞에서 검은색 Chevrolet Impala 차종과 나란히 멈췄다. 운전자는 흑인계 남성으로 깔끔한 파란색 셔츠와 나비 넥타이 차림이었다. 운전자는 창문을 내린 뒤 9 mm blue-steel 권총을 꺼내 셀 수 없이 총알을 발사했는데, 그 중 4발을 왈렌스의 가슴에 명중시켰다. 그 후 동료들이 Cedars-Sinai 병원으로 급히 옮겼으나 오전 1:15분 사망했다.

Life After Death

그가 사망한지 4일후 두번째 앨범인 'Life After Death'가 발매됬다.앨범에는 알 켈리, 본 석스 앤 하모니, 디디, 제이 지, 릴킴, 메이스, 렉원 등이 참여했다.이 앨범은 첫 사후앨범이며,빌보드 200넷서 1위로 데뷔했다.이 앨범으로 1998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3관왕이 되고,캐나다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한다.또한 싱글들인 'Hypnotize','Mo Money Mo Problems','Going Back to Cali'는 모두 빌보드 싱글차트나 랩파트에서 1위를 기록한다.이 앨범은 후에 바이브, 롤링스톤지에서 최고의 명반으로 곱힌다.

Born Again

1999년에는 통상 4번째 앨범인 'Born Again'이 발매된다.이 앨범은 1993년,1994년에 녹음한 곡들을 모은 곡들이다.이 앨범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하고,알엔비/랩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한다.앨범에는 나스, 에미넴, 아이스 큐브, 버스타 라임즈, 디디, 메이스, 릴킴, 메소드 맨,레드맨, 스눕 독, 비니 시겔, 맙딥 등이 참여했다.

Duets: The Final Chapter

2005년에는 컴필레이션 형태의 앨범인 'Duets: The Final Chapter'가 발매됬다.이 앨범은 빌보드 200에서 3위로 데뷔했고, 첫주에만 48만장이 팔렸다.또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43위로 데뷔했다.

이 앨범은 그가 사망전까지 녹음한곡을 리마스터링하고 리믹스해서 만든 앨범이며,디디가 주요 프로듀서였다.앨범에는 에미넴, 디디, 트위스타, 오비 트라이스, 팻 조, 빅펀, 스눕 독, 주엘즈 산타나, Freeway, 더 게임, 넬리, 메리 제이 블라이즈, 나스, 투팍, 짐 존스, 릴 웨인, 맙딥, 에이콘, 알 켈리, T.I,밥 말리, 자 룰, 네이트 독, 패볼러스 등이 참여했다.

싱글이었던 'Nasty Girl'은 영국차트에서 1위를 했고,넬리의 앨범에도 수록됬다.

2007년 그의 베스트앨범이 발매됬다.이 앨범역시 빌보드 힙합/알엔비, 앨범 ,전체 차트에서 1위를 했다

영화

2009년 그의 랩인생을 다룬 영화인 'Notorious'가 개봉됬다.그의 첫배역은 비니 시겔로 정해졌지만,탈락됬고, 이어 션 킹스턴또한 후보가 되었지만 탈락됬다.결국 신인인 'Jamal "Gravy" Woolard'를 비기역할로 정해졌다.

랩스킬

Notorious B.I.G의 스킬은 실로 대단했다.라임,플로우는 물론 정박,엇박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그는 프리스타일로 음반작업을 하는데,이 특별한 방법을 그는 제일 친했던 친구 Jay-z에게 가르쳐줬으며,Jay-z도 마찬가지로 프리스타일랩 작업을 한다.

원본 주소 ‘http://ko.wikipedia.org/wiki/Notorious_B.I.G


투팍 아마루 샤커(Tupac Amaru Shakur, 1971년 6월 16일 ~ 1996년 9월 13일)는 미국래퍼배우였다. 흔히 2Pac으로 불리고,죽고난뒤에는 '미카벨리'라고도 불렸다. 성을 제외한 이름 '투팍 아마루'는 케추아어로 '고귀한 용'이라는 뜻으로 잉카 제국의 18대(마지막) 황제였던 투팍 아마루의 이름을 딴 것이다.그는 미국의 탑 영화배우였으며,서부힙합의 왕이라고도 불렸다.그는 힙합계에서 에미넴과 더불어 가장 많은 앨범을 팔았다.(7700만장)

1996년 7월 라스베가스에서 4발의 총을 맞고,'University Medical Center '로 후송됬지만,사망한다.

일생

유년기

그는 서부힙합의 대표주자이지만, 출생은 동부인 뉴욕이다.그곳에서 그는 '127th Street Ensemble'이라는 연극팀의 일원이었으며,'A Raisin in the Sun'에서 연기를 한다.그러나 그는 삶이 어려워서 1984년 매릴렌드 주로 이사를 한다.그는 그곳에서 'Baltimore School for the Arts'를 다니며,재즈,연기,발레글 등을 배운다.

1988년 그들은 다시 서부의 캘리포니아 주로 이사를 간다.'Tamalpais High School'를 다녔으며,1989년 'Strictly Dope'이라는 그룹으로 활동한다.1989년 밴드들의 백업댄서로 일한다.

데뷔

그는 힙합그룹 'Digital Underground'의 곡인 'Same Song'에 참여하고,그들의 앨범인 'Sons Of The P'에 참여한다.그리고 그는 1991년 음악회사 '인터스코프'와 계약하고,'2Pacalypse Now'로 데뷔한다.그는 싱글앨범 TrappedBrenda's Got A Baby로 성공을 거두어 노미네이트가 되었고,빌보드차트에서 34위를 하고,핫 랩싱글에서 3위를 한다.이 앨범은 나스,탈립 콰일 등의 랩퍼들이 선정한 올해최고의 앨범이라고 선정되었다. 그러나 텍사스에서 경찰에게 을 쏜 한 소년이 투팍을 고소를 한다.그는 투팍의 앨범 2Pacalypse Now의 3번 트랙 곡인 soulja's story가 그에게 '경찰을 쏘게할 동기를 주었다'고 주장하였고, 사건은 점점 확대되어, 당시 미국 부통령댄 퀘일이 공중파 방송을 통해 투팍을 비난하는 결과를 낳았다.

성공

그는 1993년 STRICTLY 4 MY N.I.G.G.A.Z로 매우 갱스터적인 랩퍼가 되었다.싱글인 'I Get Around','Keep Ya Head Up'등은 빌보드 핫100,'Hot R&B/Hip-Hop Singles & Tracks','Hot Dance Music/Maxi-Singles Sales'등에서 각각 11위,5위,2위를 한다.이 앨범은 4위를 기록하고,롤링스톤지에서 별 5개를 받는 등 점점 인기를 얻어갔다.


이슈와 징역

1993년 그는 컴필레이션 앨범인 'Thug life'를 발매한다.이 'Thug life'는 후에 Pac의 인생 컨셉이된다. 1993년, 아틀란타 주에서 살인협의를 받고 기소됬으며,같은해 12월에는 성폭행죄로 다시 기소된다. 1994년 또한 경찰관과의 다툼으로 인해 120일 징역형을 받는다.또한 같은해 그는 11월 30일 누군가에게 총 5방을 맡는다.Pac 본인은 당시 퍼프 대디,Notorious B.I.G,'Junior M.A.F.I.A'가 그 근처 스튜디오에 잇었는데,그들의 아랫것들에세 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고,퍼프 대디측은 오히려 도와줬다고 하며 반박했다.

1995년 영화감독 앨런 휴즈와의 싸움으로 기소되고, 11월에 성폭행 혐의로 다시 감옥에 가게 되었다. 그는 ' Clinton Correctional Facility'에서 지냈고,감옥안에서 자기의 앨범인 'Me Against The World'의 성공을 본다.이 앨범은 미국에서는 종합 1위,오스트레일리아에서 40위를 했고, 히트싱글인 'Dear Mama'는 당시 흑인들의 모성애를 자극했다.이곡은 1위를한다.이 앨범은 5주동안 1위를 했고,첫 주에만 24만장 넘게 팔렸다.

그는 감옥안에서 수많은 책들을 읽었다.또한 책을 쓰기도했다고한다.11주 4일이 되던날,라이더이자 데스 로우 레코드의 사장인 '슈그 나잇'이 Pac을 140만달러에 보석금으로 풀어준다.그리고 바로 그와 게약한다.


All Eyez on Me

1996년 그는 몇주만에 All Eyez On Me를 출시했다. 이 앨범으로 그는 600만 장 이상 앨범을 팔고, 미국에서는 1위,유럽에서는 19위,5위,7위라는 굉장한 결과를 냈다.싱글들이었던 'California Love','How do You Want It','All About You' 등은 싱글,핫랩/알엔비 차트,탑 차트등에서 모두 1위를 휩쓴다.앨범에는 네이트 독,메소드 맨,스눕 독,아웃로우즈,닥터 드레 등이 참여했다.

가사 또한 공감 가고, 비유적이여서 미국내 흑인들에게 엄청난 환호와 찬사를 받았다. 또한 여러 힙합잡지에서는 마이크,별 등이 만점이었다.그러나 그중에서 그 당시 경쟁 힙합레이블이었던 베드 보이 레코드에 Signed-Up 되어 있던 뮤지션들과 그의 절친한 친구였던 더 노토리어스 비아이지의 아내 모두 Hit Em up으로 디스하여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1996년 7월 4일,더 독 파운드,아웃로우즈,스눕 독과 함께 'House of Blues'에서 공연을 한다.그는 또하나의 예명인 '마키아벨리'로 활동하기 위해 새 레이블인 마키아벨리 레코드를 설립했었고,'The Don Killuminati: The 7 Day Theory'라는 앨범도 냈다.소속랩퍼들은 우 탱 클랜,갱스타,'빅 사이크' 등이 소속될 예정이었다.

같은 해, 그는 당시 동부와 디스전쟁을 막기위해,'One Nation'이라는 앨범을 작업했었다.

죽음

1996년 투팍과 사장 슈그나잇이 권투선수 타이슨의 경기를 보고 돌아오던 중, 'BMW 750iL sedan'안에서 총을 맞는다.10시 55분 차에서 저격당한 그가 떨어지고,11시에서 11시 30분사이 'Las Vegas Blvd'로 이송된다.후에 ' trauma center'로 다시 이송된다.당시 의료진들은 50%의 생명이 아직 살아있고 말했다.6일째 되는 날 의식을 거의 잃어버렸다고 했고,응급실로 이송됬다고 발표했다.7일째 되는 1999년 10월 13일 4시 3분 사망했다.의료진들은 사인을 '총격으로 인한 심장과 폐의 피가 억류하여 손상'이라고 발표했다.

사후

그가 사망한 후 그의 어머니인 '아페니 샤쿠어'는 '야마루 레코드'에 경영권을 넘겨 받는다.그리고 데스 로우 레코드,애프터매스와 같은 힙합레이블과 계약하면서,사후 짜깁기 앨범을 발매한다.1997년 'R U Still Down? (Remember Me)'는 차트에서 1위를 한다.500만장이 팔린다.

1998년 '베스트 앨범'이 발매,미발표곡인 'Unconditional Love','God Bless The Dead'등이 수록되있었다.빌보드 200에서 2위,알엔비 차트에서 1위를 한다.미국내에서만 1000만장이 팔린다.(수록곡 중 'Changes'는 후에 나스의 'Black President'의 Hook으로 쓰인다.)

1999년 'Still I Rise'가 발매된다.이 앨범은 힙합그룹 아웃로우즈와의 합작앨범이며,미국내에서 250만장이 팔리고,싱글인 'Baby Don't Cry'는 빌보드 200에서 72위,앨범전체는 2위를 한다. 2000년 발매된 'The Rose That Grew from Concrete'는 투팍의 짜깁기 곡이아닌 여러 뮤지션들이 그가 생전에 써놨던 가사를 인용해서 녹음한 앨범이다.

2001년에 발매된 'Untill The End'는 첫주에만 400만장이 팔렸고,2002년에 발매된 'Better Dayz'는 힙합계에 유명 프로듀서들을 고용해 만든 앨범이며,핫 랩/알엔비 차트에서 1위,빌보드 200네서 2위를 한다.나스가 참여한 'Thugz Mansion'이 히트를 친다.첫주에만 300만장이 팔린다.

2003년에는 그를 추모하기 위한 다큐멘터리 식 영화인 'Tupac: Resurrection'이 개봉되면서,사운드트랙이 발매됬는데,50 센트,Notorious B.I.G,에미넴,아웃로우즈 등이 참여했다.첫주에만 420만장이 팔렸다.같은해 리믹스앨범은 7만장이 팔린다.

2004년에는 라이브앨범인 '2Pac Live'가 발매된다.같은해 'Loyal To The Game'이 발매되는데,모든 차트에서 1위,당시 유명 프로듀서이자 랩퍼인 에미넴이 전곡을 프로듀싱했다.본인을 비롯해,아웃로우즈,다이도,엘튼존,G-Unit,제이다키스,네이트 독 등이 참여한다.당시 첫주에만 300만장이 팔리고,영국에서 골드를 수여받는다.

같은 해,한국 여성그룹 베이비복스가 무단으로 그의 목소리를 샘플링했다고 밝혀지면서,한국 랩퍼인 이하늘이 그들을 모욕한적 이있었다.현재 법적문제까지 가,법정으로 갈 예정이다.

2005년 'Pac's Life'가 발매된다.루다크리스,본 석스 앤 하모니 , 릴 스크래피 ,스눕 독 ,T.I , 영 벅 ,빅펀, 버스타 라임즈 ,레드맨 등이 참여했고, 총 500만장이 팔렸다.빌보드 200네서 8위,앨범 차트에서는 3위를 한다.

2007년 그의 베스트앨범인 'Best of 2Pac Part 1: Thug'과'Best of 2Pac Part 2: Life'이 발매됬다. 2009년 그를 소속하고있던 데스 로우 레코드가 'EMI Record'로 인수되면서,2010년 쯤 그의 미발표곡과 리믹스 곡을 발표할것이라고 밝혔다.

2009년 그의 미발표곡 중의 하나인 'War Gamez'는 힙합그룹 아웃로우즈가 참여했으며,그는 나스,맙딥,디디,제이 지 를 디스했다.또한 그의 절친한 친구이자 음악적 동료로 알려진 닥터 드레마저 디스하면서,힙합펜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