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8. 23:12 트렌드

니코니코 동화라고 아시나요? 일본에서는 매우 유명한 동영상 사이트이고 2007년에 일본 오타쿠 대상ㅋ을 받기도 했었네요.

*니코니코 동화 (위키 백과)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42395

니코니코 동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댓글을 목록으로 이어 다는게 아니라 아래처럼 화면에 달 수 있는 실시간 댓글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는데요.


이미 한국에서도 파란의 푸딩TV 에서 도입하여 서비스 하기도 하였지만...
화면에 덕지덕지 댓글이 보이는게 아닌 깨끗한 화면을 감상하기를 원하는 한국 이용자들의 성향이 있었던 것일까요?  이용률 저조로 09년 1월 13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답니다. ㅠ


한국에서는 고배를 마셨긴 하지만 일본에서의 니코니코 동화의 성장은 그들만의 놀이 문화를 만들어 내며 아직도 이어지고 있는듯한 분위기 이구요.

국내는 푸딩TV의 종료이후에도 테레비 라는 사이트에에서는 니코동과 거의 흡사한 me too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한국의 동영상 시청 행태에 비추어봤을때에는 성공하기 힘든 인터페이스 일수도 있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댓글을 화면에 보여줌으로서 이용자들이 서로 다른 시간대에 동영상을 시청하지만 마치 같이 보고 있는것 같은 시간의 상대적 공유라는 발상은 참 신선하고도 기발했던것 같습니다.

니코니코 동화나 테레비의 경우 동영상 업로드는 지원하지 않고 타 사이트(유투브) 에 올려진 영상 소스를 가지고 이용자끼리의 소통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트래픽 부담이 없는 잇점도 있구요.

어쨌든 언어의 장벽으로 니코니코 동화 사이트 이용이 어렵다면 me too 서비스 이지만 국내의 테레비를 한번 경험해 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 테레비
http://terebe.com/
* 테레비 사용 방법
http://blog.terebe.com/181

일본의 경우 니코동의 화면댓글이 성공을 거두었고 유투브의 경우 영상에 대해 영상으로 답변(웹캠등)하는 방식도 보편화 되어 소통 방식으로 어느정도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동영상을 감상하는 유저들의 소통방식은 어떻게 상상해 볼 수 있을까요?
기존의 단편화된 댓글 방식이 아닌 보다 더 재미있고 소통의 가치를 줄 수 있는 방식은 없을까요?
tv팟을 보면서 한번쯤은 생각해 봐 주세요^^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