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9. 21. 19:49 이슈를 말해죠~/기타

1. SPA 패션이란?

 SPA(Spa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란 기획부터 디자인 · 생산 · 유통 · 판매가 모두 한 회사의 지붕 아래에서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모든 공정이 일괄적으로 이뤄짐으로써 저렴하고 트렌디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급변하는 유행에 맞춰 새로운 아이템을 빠르게 선보여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고도 한다. 요즘처럼 세상이 어지럽게 돌아가는 시대는 없었을 것이다. 어느 분야나 그렇겠지만 유행에 민감한 패션분야는 특히 두드러진다. 이러한 이유로 유행에 가장 먼저 발맞춰가는 브랜드들이 존재한다. 바로 지금부터 알아볼 'SPA브랜드'라 불리는 이들이다. 수시로 신상품이 발매되며 착한가격이라 불리는 이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대표적인 SPA 패션


Ⅰ. UNIQLO



일본의 SPA브랜드인 유니클로는 정말 저렴한 가격의 브랜드이다. 유니클로는 트렌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베이식 캐주얼이 모토다. 2005년 오픈하며 SPA브랜드의 입지를 먼저 다진 유니클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스타일링 활용도가 높은 베이식 아이템이 많아 10~50대의 기호를 아우른다. 특히 보온상품인 히트텍 등 신소재 개발로 유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클로의 매장에 가보면 알겠지만 프린트된 상품보다는 원색이나 모노톤의 색만을 사용한 심플한 디자인이 주를 이룬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면 좋은 티셔츠, V넥티셔츠, 카디건 등을 구입하기에 알맞다.


올해 유니클로에 가장 큰 빅뉴스라면 유니클로를 통해 컴백하는 'Jil Sander'일 것이다. 프라다 그룹에 매각되어 물러난 'Jil Sander'가 컴백한다니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패션 피플들을 더욱이 반가운 소식일 것 같다. 유니클로답게 'Jil Sander'와의 콜라보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이라고 한다. 10월에 우리나라에 들어온다니 유니클로 매장 앞은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 분명하다.

Ⅱ. ZARA



스페인의 SPA브랜드 ZARA는 일주일 안에 매장에 있는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매장안의 모든 제품의 자리를 변화시킨다.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가격이 그다지 착하지 않은 브랜드가 있는데 그 브랜드가 바로 ZARA이다. ZARA는 우리나라에 들오기 전부터,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럽에 다녀오면서 꼭 사오는 브랜드로 입소문이 나있었던 영향이 아닐까 한다. SPA브랜드라 해서 막 사들일만한 가격은 아니란 뜻이다.


ZARA는 캐주얼은 물론 슈트를 비롯해서 구두에서 악세서리까지 모든 물품을 취급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클로 보다는 더 세련되고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어두운 조명 속에서 ZARA의 의상들을 보다보면 명품매장에 뒤떨어지지 않는 느낌이 든다. SPA브랜드 중 가장 세련된 브랜드라 생각된다.

Ⅲ. H&M



H&M은 스웨덴에서 넘어온 브랜드이다. 아직 우리나라에 상륙하진 않았지만 2010년 3월이면 명동 눈스퀘어에 입점한다고 한다. 감각적인 H&M의 의상들은 곧 우리나라에 상륙한다는 기대감을 더욱 심화시킨다.


H&M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매년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굉장한 인기를 끌었던 'Karl Lagerfeld'와의 콜라보레이션은 환상적이었다. SPA브랜드다운 저렴한 가격에 'Karl Lagerfeld'이 이끄는 'CHANEL'느낌의 의상을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기 때문이다. 'Karl Lagerfeld'는 역시 소비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Ⅳ. GAP



GAP은 알다시피 미국의 브랜드이다. 이미 우리나라에 매장이 입점한지도 꽤 되었기 때문에 가장 친숙한 브랜드이다. 미국의 브랜드답게 미국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한다. GAP도 유니클로와 마찬가지로 베이직한 아이템들을 구매하기에 알맞은 브랜드이다. 그 중 셔츠와 치노팬츠가 가장 눈에 띈다.


심플한 스타일을 즐기는 이라면 안성맞춤일 듯하다. 하지만 GAP 또한 그다지 싼 가격은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 해두면 좋을 것 같다.

이 외에도 TOPSHOP, MANGO, MUJI 등의 많은 SPA브랜드가 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 같이 빠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도는 유행에 맞춰 SPA브랜드를 애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명품과 함께 조화시켜 코디하는 것도 유행을 선도하는 좋은 방법일 것 같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