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홋~ +ㅁ+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항상 접하고 있는 많은 광고들~
그냥 우린 보고 듣고만 있었는데,
광고 하나에도 많은 것들이 담겨져 있답니다.
오늘은 맛뵈기로 쬐~금만 알아볼건데요~
우선 광고의...
어원적 정의는?
광고-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것.' 이랍니다.
광고의 목적은 다 아시죠?
기업들이 자신의 제품을 널리 알려
제품의 판매를 증가시키고, 이윤을 얻기 위함. 입니다.
(예외도 있다- 공익 광고 등!!)
이론적인 것만 배우면 재미 없죠?
광고의 소구(표현) 방법 9가지를
광고를 통해 배워봅시다!!
첫번째. 위협
일종의 불안이나 공포심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해 관심을 유도하는 기법.
자신의 제품이나 브랜드가 그러한 위협을 해소시켜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하여 소비자의 수용을 이끌어 내야 함.
(못하면 소비자는 메시지를 외면하는 경향)
위협은 적절한 수준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위협수준의 효과는 소비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두번째. 유머
생활에서 익살스러운 농담이나 해학, 고상한 멋과 같은 것.
발상의 기반이 유머인 광고.
소비자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능력
장점- 기억능력 증가 효과, 광고주에 긍정적 감정,
설득성 증가, 자사의 브랜드에 반박하지 않도록 주의 분산
단점- 유머가 너무 지배적일 경우, 메시지의 이해에 부정적인 효과, 제품편익을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 싫증시 효과가 다른 광고에 비해 빨리 소멸되는 경향.
세번째. 패러디
문학이나 미술작품, 연극, 영화 등 예술분야에서
기성 작품의 문체나 운율을 교묘히 모방하여
과장이나 풍자로서 해학적으로 다시 만드는 것.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하고
제품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킴.
네번째. 온정
직․ 간접적으로 사랑 또는, 직접 또는 대리 사랑,
가족이나 우정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빠져들게 되는 긍정적이고, 온화하고 친근한 정서.
우리와 같은 동양 문화권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다섯번째. 성
성적소구 사용시 광고모델의 육체적인 매력에 주로 중점을 둠.
눈길을 끄는데 유리.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함.
- 남자, 여자 선정적이라고 느끼게 되는 기준이 다름.
상황과 제품에 따라, 국가나 지역의 문화적 차이도
여러 가지 고려해 보다 신중히 사용-> 보다 긍정적인 효과
여섯번째. 비교
동종의 제품이나 서비스군 내에서 자사 브랜드의 특성 강조를 위해 두 개 이상의 경쟁브랜드명을 자사 광고에 등장시켜 비교하는 것. 한 개 이상의 제품 속성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
일곱번째. 증언
제품의 실제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제품사용을 권장하는 소구
유명 모델을 이용할 경우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사용하면 유명인과 동일 시 될 것이라는 효과를 심어줄 수 있고, 무명 모델을 이용할 경우 광고가 아닌 실제 상황인 것 같은 효과를 거들 수 있음.
여덜번째. 생활의 단면
제품이 생활의 문제점들을 해소시켜 주는 실제 생활 상황을 드라마 형식으로 제시하는 방법.
아홉번째. 실연
제품의 성능이나 편익을 보여주는 효과적인 방법은 실연을 보이는 것.
제품이 소비자에게 이익이 될 만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면 광고는 이를 시각적으로 설명하도록 노력해야 함.
물론!!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도 있죠~
꼭 이 틀에서만 생각할 수는 없으니깐요!! ㅋ 그저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소구 방법들일 뿐!
앞으로 티비나 잡지나 어디서든 광고를 볼 때, 저건 어떤 광고구나 하고 생각해봐요
좀 더 재밌어질걸요~ 광고제작자의 머릿 속도 알 수 있고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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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광고에 흥미가 생겼어요!!
더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기본서는? 광고학개론
(그리고 도서관 가서, 검색어 ‘광고’쳐서 나오는 책 모두 추천이요~)
왜???
일단 관심이 중요!!
티스토리 블로그 발표..
그럼 오늘은 이만~ 바이!!